User Tools

Site Tools


c:ms:2016:group_18

201621004 이지호(prinrusia)

올해 아주대학교에 입학한 16학번 소셜미디어전공 이지호입니다. 중, 고등학교 시절부터 쭉 PD나 광고 쪽 일을 하고 싶어했고, 광고기획자를 희망진로로 정한 다음, 빅데이터를 활용한 광고 제작을 목표로 두었습니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고 만들어진 광고는 상품 판매 극대화 혹은 메시지 전달이라는 광고 본연의 목적을 보다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빅데이터라는 용어를 그저 우연히 듣게 되었고, 빅데이터를 매력을 느낀 저는 그 후 빅데이터 관련 도서, 기사 그리고 다큐멘터리를 찾아보며 정보를 얻게 되었습니다. 빅데이터는 광고 쪽은 물론 매우 다양한 범위에서 수요가 늘어나고 있고, 미래 경쟁력의 핵심으로 급부상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광고인만큼 트렌드에 민감해야 하는 직업도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빅데이터에 대한 지식을 대학교를 다니면서 쌓고, 빠르고 정확한 지식을 바탕으로 소비자와 광고주들의 입맛에 맞는 광고를 만드는 A.E가 되는 것이 꿈입니다.

201621079 강진석(jinsukk97)

저는 아주대 16학번 소셜미디어 전공 강진석입니다. 원래 대학 입시 전까지만해도 저는 건축학도가 되는 것이 목표였지만, 입시를 준비하면서 우연히 알게 된 소셜미디어 학과와 빅데이터가 가진 비전에 반해 이 학교에 오게 되었습니다.
빅데이터 전문가는 이미 대부분의 기업체들이 원하고 있는 인재입니다. 특히 빅데이터를 통한 리서치 기술은 유행에 민감에게 반응해야하고 소비자들의 반응을 빠르게 파악하고 대응해야 하는 기업들에게는 없어서는 안 될 기술입니다. 저는 그래서 빅데이터를 통한 리서치 기술을 통해 리서치 기업을 창업하는 꿈을 가지게 되었고 앞으로 이 목표를 위해서 열심히 노력할 생각입니다.

201521056 임승호(dynamictilrm)

안녕하세요 소셜미디어 15학번 임승호 입니다.
취미는 영화감상,음악감상이며 관심있는 학문은 없습니다.
관심을 갖는 직업은 구체적으로 정하진 않았지만 무역업이나 영어와 관련된 직업에 관심이 있습니다.
이유는 세계 여기저기에 어떤 내가 모르는 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궁금하고 실제로 경험해보고 싶고,
아는범위를 넓히고 이런 저런 경험하다보면 확 꽂히는 무언가를 찾거나 본인에게 정말 만족감을 주는 일을 찾는데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대학생활중에도 그런경험을 통해 좀 더 나한테 어울리는 무언가를 찾아나갈 계획입니다.

WEEK9 그룹과제

1. 수입된 영화의 성공요건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수입된 영화가 성공적이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이 영향을 줄 것인지 학술적으로 조사하여 가설을 세우시오. 학술적이라 함은 영화와 관련된 참고서적과 논문 등을 살펴보고 이를 참조하여 가설을 만들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가설은 가설만 제시되어서는 안되고, 왜 이 가설이 도출되었는지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 설명에는 다른 논문이나 참고서적이 인용되어야 합니다.

F test (1)

 *수입된 영화의 장르는 영화 성공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도출이유: “영화흥행 변수에 관한 연구”(유현석 순천향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에 의하면 수입 영화의 장르는 일반적 관점에서 볼 때 흥행성과 유관할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 또한 이 선행연구에서 할리우드 영화의 한국 비디오 시장에서의 흥행 요인에 제작비ㅡ한국극장 흥행성적ㅡ“장르”ㅡ미국극장 흥행성적 순으로 영향력을 끼친다는 연구결과가 나온 사실을 봤을 때 장르라는 변인이 영화의 흥행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Factorial ANOVA (2)

 *지속적으로 시리즈를 이어나갈 소재의 여부와 투자자의 유무에 상호의존적인 관계에 따라 영화의 흥행성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도출이유: 영화계 일부에서는 한국영화산업의 약진은 몇 편의 대작영화의 예외적인 흥행에 기인한 반짝 경기일 뿐 지속성이 약하다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이러한 위기요인은 한국영화를 둘러싼 제작(제작비 상승, 소재의 부족 등), 시장(국내시장 성장의 한계), 투자(투자자본이 철수), 경쟁(할리우드 영화의 재도약) 등의 거의 모든 영역에 내재하고 있다고 여겨진다. [한국 수입영화의 흥행성과 결정요인에 대한 실증분석 : 2002년 한국영화 산업을 중심으로-논문 中] 여기서 볼 수 있는 한국영화와 다른 할리우드의 특징은 풍부한 소재와 지속적인 투자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끊임없는 인기를 얻고 있는 미국의 영화스튜디오인 MARVEL은 마블 코믹스 원작을 토대로 영화를 제작함으로써 대중에게 친근한 소재로 매년 신작을 선보이고 매작마다 어마어마한 투자를 받는다. 그리고 매번 흥행에 성공한다. 풍부한 소재만으로 흥행을 할 수는 없다. 소재가 풍부하지만 투자를 받지 못하여 영화 제작에 걸림돌이 된다면 완성도 높은 영화를 만들지 못할 것이고 그러면 흥행성에도 영향을 끼칠 것이다. 물론 투자를 많이 받지만 영화 소재가 없다면 그 또한 같은 결과를 낼 것이다. 이렇게 소재와 투자자의 유무 사이에 상호의존적 관계에 따라 영화의 성공이 판단 될 것이라고 여겨 이러한 가설을 도출하였다.

 *주연 배우의 명성과 영화의 명성 사이의 상호의존적인 관계에 따라 수입영화의 성공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도출이유: Reddy, Swaminathan &Motley(1998)는 자신의 연구에서 영화 주연 배 우이 과거 쇼 출연 횟수가 브로드웨이 쇼의 흥행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 함으로써 주연배우의 명성이 영화의 흥행성과에 매우 중요한 변수임을 시사하고 있다. 그리고 Linton & Petrorich(1988)의 연구에서는 배우의 연기력 이나 스포트라인이 흥행성과에 주요 변수임을 실증하고 있고, Eliashrnerg(1993) 역시 주연배우의 평론 역시 흥행성과에 영향요인으로 보고 있다. …… 영화가 얼마나 좋은 명성을 갖고 있는가 또한 영화의 흥행과 영화에 대한 관 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의 단편적인 예로 1991년 상영된 양들의 침묵이 라는 영화는 뛰어난 완성도에도 불구하고 흥행성과에는 실패한 사례였지만 1992년 3월 아카데미 영화제에서 주요 5개 부문에서 수상을 하면서 영화가 재 개봉 되어 28만의 관객 수라는 그 당시 최대의 흥행성과의 결과를 낳은 사례 에서 영화의 명성이라는 요인이 흥행의 중요 요인임을 알 수 가 있다. [한국 수입영화의 흥행성과 결정요인에 대한 실증분석 : 2002년 한국영화 산업을 중심으로-논문 中] 우리가 많은 영화 예고편을 볼 때, 유명한 주연 배우의 이름을 걸고 홍보를 하는 것을 많이 봐왔다. 그리고 그 배우를 개런티 삼아 관람객들은 영화를 본다. 이런 점만 봐도 영화 배우의 명성에 따라 수입영화의 흥행성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뿐만 아니라 해외 국제영화제에서 많은 수상경력을 가진 영화가 한국에 들어오게 되면 그에 따라 한국 관람객들도 그 영화을 기대하며 관람하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 두가지 변인은 서로 상호의존적인 상태이다. 영화 배우가 명성이 뛰어나다고 해서 그 영화가 반드시 흥행하리란 보장은 없다. 작품 선택에서 실수가 있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영화 수상경력을 화려하지만 영화배우가 무명이라면 그에 따른 인지도에도 문제가 생겨 흥행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이로 인해 주연배우의 명성과 영화의 명성 사이의 상호의존적인 관계에 따라 수입영화의 흥행성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지지한다.

Regression (2)

 *스크린수가 수입영화관객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도출이유:“스크린 수는 할리우드 영화를 중심으로 한 연구에서 흥행에 중요한 변수로 제시되었다. 한국은 2000년대 이후 멀티플렉스 확산으로 전국 동시 개봉이 일반화되어 마케팅비용과 개봉 스크린 수가 관 객 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간주되어 왔다.” -한국통계학회논문집 2011, 18권, 6호, 859–869 영화 흥행 결정 요인과 흥행 성과 예측 연구 를 참고하면 스크린 수는 할리우드 영화를 중심으로 한 연구에서 흥행에 중요한 변수로 제시되어 왔고 멀티플렉스 확산으로 개봉 스크린수가 관객수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 *소셜미디어 (해당 검색어 문서건수)가 수입영화관객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도출이유:“영화 흥행 요인으로서 소셜미디어의 영향력에 대한 실증 연구가 아직 없었기 때 문에, 블로그 문서 중 해당 영화에 대한 코멘트가 포함된 문서 수를 소셜미디어에 의한 온라인 구전의 Proxy변수로 정의하여 모형에 포함시켰다.” -한국통계학회논문집 2011, 18권, 6호, 859–869 영화 흥행 결정 요인과 흥행 성과 예측 연구를 참고하면 관객 수와 소셜 미디어는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여왔고 다양한 채널의 소셜미디어활용이 영화 홍보와 흥행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Multiple Regression (2)

 *개봉 전 네티즌평점,뉴스기사 노출횟수가 수입영화관객수에 영향을 미칠것이다.

- 도출이유: “한국영화의 흥행은 스크린 확보와 개봉 전 관객 수에 달려있으며, 외국영화의 흥행은 스크린 확보와 개봉 전 네티즌 평점, 개봉 전 뉴스 기사 횟수에 달려있다. 영화제작의 국적에 따라 마케팅 전략의 초점이 달라야 함을 시사한다.” -한국문화경제학회 「문화경제연구」 제17권 제1호, 2014년 4월, pp.35~56 영화 흥행성과의 분석과 예측: 뉴스와 웹사이트 데이터 이용를 참고하면 한국영화의 흥행요소는 스크린과 개봉 전 관객 수가 주 요소이지만 외국영화는 개봉 전 네티즌 평점,개봉 전 관객 수가 주 요인이라고 연구결과를 참고하여 평점이 높고 노출이 많이 될수록 관객수도 늘어날 것이라고 추정한다.

 *네티즌 리뷰수,관람등급은 수입영화관객수에 영향을 미칠것이다.

- 도출이유:“김희경 (2007)은 온라인 구전의 조작적 정의로 네이버 영화 디렉토리의 네티즌 리뷰수 를 사용하였으며” -한국통계학회논문집 2011, 18권, 6호, 859–869 영화 흥행 결정 요인과 흥행 성과 예측 연구에 의하면 관객 수와 배우효과,배급사파워는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이를 바탕으로 배급사와 배우의 3년 이내 관객수가 많을수록 이로 인한 인지도증가를 바탕으로 수입영화 관객수도 증가할 것이라고 추정한다. “김연형․홍정한(2011)은 제작 전 투자의사결정단계에서 영화장르, 관람등급, 감독, 배 우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였으며, 배급편성의 의사결정단계에서는 배우, 스크린 수, 배급사 파워, 소셜 미디어(블로그, 네티즌 평점)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얻었다.”
- 한국문화경제학회 「문화경제연구」 제17권 제1호, 2014년 4월, pp.35~56 영화 흥행성과의 분석과 예측: 뉴스와 웹사이트 데이터 이용

2. 또한 IPTV나 Cable TV에서 사람들이 비용을 지불하고 비디오를 보는 것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가설 또한 세우시오.

F-test

 *IPTV의 VOD의 연령 등급은 그 VOD의 구매율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도출이유: “자국 영화와 해외 영화의 경쟁에 관한 연구: 영상물의 창구와 관련하여”(김은미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에 의하면 부가 시장에서의 영화 흥행 요인은 일반적인 극장에서의 영화 흥행 요인과 유사하다. 이때 영화의 연령 등급이 영화의 흥행에 영향을 미쳤다는 연구 결과를 고려할 때 부가 시장인 IPTV에서도 VOD의 연령등급이 구매율과 유관할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이다.

Factorial ANOVA

 *비디오의 응답속도와 저장 기간 사이의 상호의존적인 관계는 비디오 구매량에 영향을 끼칠 것이다.

- 도출이유 : VOD시스템에서는 더이상 Video를 빌리거나 돌려줄 필요가 없다. 그저 리모콘으로 VOD서버에 연결된 TV나 PC를 켜고 원하는 Video를 선택하기만 하면 2-3초안에 원하는 VIDEO가 상영된다……. 모든 VOD 주문에 대해 24시간 시청 체계를 시작하였고 오늘날에는 다른 VOD 공급자들도 이 전술을 채택하였다. [VOD서비스의 마케팅전략에 대한 연구 –논문 中] 사람들이 VOD를 구매해서 보는 이유 중 가장 보편적인 이유는 업데이트 속도가 빠르다는 것일 것이다. 방영된 지 하루가 되지 않아 바로 올라오는 비디오는 그에 따른 응답속도 또한 굉장히 빠르다. 하지만 응답속도가 빠르다는 이유만으로 비디오를 구매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여기서 같이 영향을 끼치는 변인에는 비디오의 저장 기간도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비디오의 저장기간은 2일이다. 여기서 소비자가 개봉한지 얼마 되지 않은 영화 비디오를 구매하려고 할 때 시간적으로 여유가 없어 2일 안에 영화를 못 볼 것이라고 예상이 된다면 비디오를 구매하지 않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소장편을 구매하여 저장기간에 구애를 받지 않는다고 해도 새로운 비디오 또는 보고 싶은 비디오가 업데이트 되지 않는다면 비디오의 구매량은 올라가지 않을 것이다. 이런 이유로 비디오의 응답속도와 저장기간 간의 상호의존적인 관계에 따라 비디오 구매량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지지한다.

 *홀드백 기간과 일인당 지불 비용의 상호작용에 따라 비디오 구매량이 달라질 것이다.

- 도출 이유 : 일반적으로 극장에서 상영하는 영화에 대한 수용자의 수요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감소한다. 극장 개봉 이후에 일정 기간의 배타적 기간을 가진 이후에 영화가 비디오로 출시되면 사람들은 극장에 가는 대신 집에서 비디오로 영화를 보고자 한다……비디오 시장의 기회비용이 증가될수록 극장에서의 기회비용 역시 증가함에도 불구 하고 극장이 얻는 수용자 일인당 지불 비용이 높기 때문에 홀드백 기간이 길어지는 것이다. [VOD서비스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논문 中] 영화를 시청하려고 하는 소비자는 당연히 극장에서 상영하는 홀드백 기간이 지난 후에 비디오를 구매하려고 할 것이다. 홀드백 기간이 짧아 극장에서 보지 못한다면 비디오를 구매해야하기 때문이다. 만약 홀드백 기간에 극장에서 영화를 보았다면 비디오의 구매량을 당연히 줄어들 것이다. 하지만 가설에서 내보였던 일인당 지불 비용에 따라 말을 달라진다. 예를 들어, N명의 사람이 극장에 간다면 Nx(영화값)을 지불해야 하지만 비디오로 산다면 그저 비디오 값만 지불하면 되기 때문에 금전적으로 훨씬 효율적이다. 이런 상황이라면 홀드백 기간이 길더라도 비디오를 구매하는 상황이다. 이렇게 홀드백 기간과 일인당 지불 비용 사이에 상호작용으로 인해 비디오 구매량의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지지한다.

Regression (2)

 *연령대가 유료 vod이용률에 영향을 미칠것이다.

- 도출이유: “유료 방송 VOD이용률은 연령별로 세부적으로 살펴본 결과 전체적으로 20대의 비율이 28.5%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30대(27.4%), 40대(25.6%), 10대 (22.5%), 50대(14.6%),60대(1.5%)의 순이었으며 50대로 갈수록 이용 비율이 현저히 줄어드는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IPTV의 경우 디지털 케이블에 비해 20~40대의 비율이 40%대로 고르게 높게 나왔으며 60대의 0%의 디지털케이블에 비해 7.4%라는 이용률의 차이점을 보이고 있었다.” -I PTV 유료VOD 구매결정 요인에 대한 연구 -기술수용모델( TAM)을 중심으로를 참고해서 유료방송 VOD이용률은 20대가 가장 높고 순차적으로 줄어드는 조사결과를 참고하였고 regression의 연속독립변수로써 연령대가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 *가구소득수준이 유료 vod이용률에 영향을 미칠것이다.

- 도출이유: “가구 소득이 300~399만 원인 응답자 VOD 서비스 이용률이 26.4% 가장 높았으며, 200~299만 원(23.1%), 400만 원 이상(22.7%) 응답자 이용률이 뒤를 이어 비슷하게 높았다. IPTV 이용자 가구 소득이 300~399만 원인 응답자 VOD서비스 이용률은 44.4% 매우 높았다.” -IPTV 유료VOD 구매결정 요인에 대한 연구 -기술수용모델( TAM)을 중심으로 를 의하면 가구소득이 유료 vod이용률에 영향을 미친다고 밝혔고 소득수준이 높아질수록 이용률도 늘어날 것이라고 추정한다.

Multiple Regression (2)

 *광고노출횟수,가구소득수준은 유료 VOD이용률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도출이유: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가 시장에 처음 소개되면 소비자는 광고나 구전을 통해서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얻는다. 제품이 처음 시장에 등장했을 때는 소비자는 신제품 성과와 관련하여 매우 불안정한 지각도를 갖고 있으나 시간에 흐름에 따라 제품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계속적으로 축적함으로써 제품가치에 대한 불확실성을 점차 줄여 나가게 된다.” , “가구 소득이 300~399만 원인 응답자 VOD 서비스 이용률이 26.4% 가장 높았으며, 200~299만 원(23.1%), 400만 원 이상(22.7%) 응답자 이용률이 뒤를 이어 비슷하게 높았다. IPTV 이용자 가구 소득이 300~399만 원인 응답자 VOD서비스 이용률은 44.4% 매우 높았다.” -IPTV 유료VOD 구매결정 요인에 대한 연구 -기술수용모델( TAM)을 중심으로 에 의하면 소비자는 신제품에 매우 불안전한 지각도를 가지고 있고 제품에 대한 새로운 정보가 축적 됨에 따라 제품가치에 대해 신뢰하게 된다고 한다.이런 아이디어를 영화에 적용 시켜본다면 광고횟수에 비례하여 영화에 대한 신뢰도가 증가할 것이고 그 신뢰도가 영화관람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가구소득수준에 관한 설명은 regression 가설3 참조.)

 *이용요금, 주시청 시간대는 유료 VOD이용률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도출이유: “VOD 시청에 영향을 미치는 콘텐츠 관련 요인으로는 ‘인터넷 정보’, ‘시청 방송사’, ‘시청률’, ‘이용요금’, ‘외국 드라마’로 나타났다.” , “VOD 서비스는 ‘오후 12~3시’와 ‘오후 3~6시’가 또 다른 주시청 시간대임을 알 수 있다.” - 주문형 방송서비스의 선택과 수용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유료VOD에 시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인터넷 정보’, ‘시청 방송사’, ‘시청률’, ‘이용요금’, ‘외국 드라마’가 있고 이중에서 시청률은 높고 이용요금은 낮은 프로그램일수록 유료VOD이용률을 높여줄 것이라고 추정한다.

WEEK9 그룹과제

17조 과제 피드백

F-test

가설 : 영화의 연령 등급에서 '전체 관람가 등급'이라는 요인은 국내 영화와 외국 영화(수입된 영 화)간 흥행의 영향력에서 차이를 보일 것이다.

F-test는 독립변인을 설정할 때 여러 그룹이 생길 수 있도록 설정해야 하는데 이 가설은 독립변인에서는 ‘전체 관람가 등급’이라는 한 개의 그룹만이 있고 국내 영화와 외국 영화라는 종속변인도 이 가설의 방향성에 맞지 않다.

가설 : 여러 사람들과 함께 tv를 볼 때 평소 리모컨을 자주 조작하는 사람일수록, iptv의 유료 컨텐츠 구매 빈도가 잦을 것이다.

참고 된 논문에서 정도에 따른 그룹설정으로 F-Test를 활용할 수 있게 되어서 잘 설정된 가설이라 생각되었다.

Factorial ANOVA

첫번째 주제

가설 1 : 한국영화의 의무 상영 일수와 투자비는 외국 영화의 흥행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Factorial ANOVA는 2개의 독립변인의 상호적인 관계가 종속변인의 영향을 미쳐야하는데 이 가설은 2개의 독립변인이 서로 상호작용을 하지 않고 한다하더라도 그 증명을 하지 못하므로 이 가설은 수정되어야 한다.

두번째 주제

가설 2 : 한국의 특정일의 영화 개봉시기와 영화의 명성은 수입영화의 흥행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 가설 또한 2개의 독립변인이 서로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이 가설도 수정되어야 한다.

두번째 주제

가설 1 : IPTV에서 비디오를 보는 횟수는 집에서 혼자 있는 시간과 집에서 영화관까지의 거리에 영향을 받을 것이다.
가설 2 : IPTV의 이용 동기와 이용 행태는 IP TV 이용 충족 정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 두 개의 가설 또한 두 독립변인의 상호작용에 대한 증명이 전혀 없으므로 수정되어야 한다.

Regression
첫 번째 주제
가설 1 : 인지도가 높은(인기가 많은) 배우가 출연할수록 영화가 성공할 것이다.(수입된 영화)

근거,자료의 출처 모두 잘 나타났고 종속변인인 영화의 성공이 흥행으로 바뀌면 좀 더 정확할 것 같다.

가설 2 : 디지털 시각효과를 잘 활용할 수록 영화가 성공할 것이다.(수입된 영화)

영화 괴물이 시각효과로 성공했다고 수입영화가 시각효과로 성공할것이라는 건 설득력이 부족한 것 같다.

디지털 시각효과 때문에 성공한 사례를 더 보여주거나 통계자료가 있었다면 좀 더 신뢰성 있는 가설이 되었을 것 같다.

두 번째 주제
가설 1 : 스마트 유무선 통합이 원활 할수록 IPTV의 수요도가 높아질 것이다.

스마트폰과 iptv가 통합된다면 iptv에 대한 전체 수요는 높아질 것이라는 가설은 충분히 해볼만 한것같다.

그에 대한 설명도 잘 나타나 있다.

가설 2 : IPTV 이외에 다른 기기를 이용해서 유료 VOD 구매 횟수가 많은 사람일수록 IPTV의 유 료 VOD 구매 빈도도 높을 것이다.

출처도 잘 밝혀놓았고 상식적으로도 충분히 세워볼만한 가설이고 설명도 잘 나타나 있다.

Multiple Regression
첫 번째 주제
가설 1 : 관람가능등급, 개봉전후 온라인 평점, 그리고 3d 4d 상영이 수입된 영화 흥행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독립변인, 종속변인 관계가 명확하고 도출이유도 충분히 설명도 되있어 잘세워진 가설인 것 같다.

가설 2 : 장르, 스크린 수, 온라인 빈도(개봉 후), 배급사 파워가 해외영화(수입 된 영화) 매출액 (흥행)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독립변인인 장르에 대한 도출이유가 빠져있어서 이것만 보충한다면 좋은 가설이 될것같다.

두 번째 주제
가설 1 : 서비스가 다양할수록, 유용성(편의성)이 높을수록 IPTV 지불의사가 높아진다.

서비스의 유용성은 어떤방식으로 측정이 됐는지 궁금하고 종속변인인 지불의사에 대한 연구결과를 보여줬다면 좀 더 신뢰성있는 가설이 됐을 것 같다.

가설 2 : 주변의 주관적 인식, 가격의 합당성에 따라 vod 구매에 영향을 미친다

독립변인인 주변의 주관적 인식에 대한 설명도 없고 가격의 합당성을 어떻게 측정할수 있는지도 모르겠다. 자료의 출처도 없어서 도출이유를 찾기 어려운 것 같다.

WEEK10 그룹과제

WEEK12 그룹과제

WEEK14 그룹과제

17조 WEEK12주차 그룹과제 피드백

[Factorial ANOVA]

휴대전화의 기대 수명과 신제품 등장 유무는 스마트폰 판매량에 영양을 끼칠 것이다.
- 가설 도출 이유가 부족하다.
- 설문 방법에 대해 추가적으로 설명이 필요하다.
- 신제품 등장 여부로 조사를 어떻게 할 것인지 의문이다.

[Regression]

스마트폰의 서비스 기반 기능적 속성(무선인터넷 속성, 어플리케이션 속성)은 스마트폰의 판매량에 영향을 끼칠 것이다.

- 독립변인인 기능적 속성을 경험하는 시점은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을 구매한 뒤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먼저 들었고, 매개변인으로 연령대를 사용한 이유가 좋았다.

[Multiple Regression]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디자인에 따라 스마트폰 구매의도(수요)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독립변인에 디자인을 사용한 것은 이해가 가는데, 스마트폰 어플에 대한 만족도가
스마트폰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잘 이해가 가지 않는다.
ios사용자가 안드로이드로 옮겨가는 것인가?아니면 그 반대인가 혹은 최신사양이 되어야
작동하는 어플이 있나? 하는 생각이 들었고 설문문항을 좀 더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좋을 것 같다

기말 그룹과제

1. 관심사에 대한 소개

- 우리 조원들은 이번 그룹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공통된 관심사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다들 미디어학과이다 보니 포커스는 자연스럽게 미디어에 맞춰졌고 그 안에서 공통적으로 느끼는 것을 찾아보았다. 계속되는 미디어의 발전이나 다양한 미디어의 유형 등 다양한 관심사들이 나왔지만 가장 많이 언급된 것은 바로 PPL이었다. 우리가 스마트폰을 만지든 TV를 보든 인터넷을 하든 우 리는 굉장히 자주 PPL을 접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 안에서 조원들이 느끼는 감정들 또한 다양했 다. PPL에 의해서 좋은 정보나 어떠한 상품을 구매하는데 도움을 받았던 조원이 있는 반면 지난 친 간접 광고로 인해 몰입도나 호감도가 떨어진다는 의견도 있었다. 이렇게 간접광고가 어떠한 유형으로 어떠한 매체에 나오냐에 따라 의견이 달라지는 것을 보고 우리 조는 이번 그룹과제에서 공통된 관심사를 PPL로 정했다.

2. 관심사에 대한 설명과 정리 (연구현황을 포함하는)

- 관심사를 정한 다음 PPL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필요했다. 그리고 찾아본 것은 PPL에 대한 정의 였다. PPL은 제품 간접 광고(製品間接廣告, 영어: product placement, PPL) 또는 임베디드 마케팅(영 어: embedded marketing) 혹은 끼워넣기 마케팅은 간접광고의 대표적인 형태로서, 좁은 의미에서 의 PPL은 주로 방송 프로그램 속의 소품으로 등장하는 상품을 말한다. 이러한 간접광고의 형태는 굉장히 다양하고, 우리 삶에 근접해 있다. 현재 많은 전문가들을 간접광고를 논문에서 많이 다루 고 있다. 그 중 대부분은 긍정적인 면을 다루고 있다. 한 논문에서는 이렇게 말한다. ‘간접광고 도 입으로 인한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지상파 방송의 광고효과를 제고할 수 있고, 새로운 광 고형태의 도입을 통해서 2012년 디지털방송 전환을 위한 재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 다. 이는 궁극적으로 방송 산업은 물론 방송 콘텐츠의 경쟁력 확보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변상규,2009;이희복,2010). 또한 한류 열풍으로 인해 간접광고가 드라마나 영화의 문화상품 발전 을 지원하고 효율적인 광고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이하 나,2010)앞으로 관계자들은 제도적 보완 및 투명한 광고영업과 실행을 통해서 간접광고 시 장이 더욱 성장할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그리고 한 기사를 보면 이렇게 말한다. ‘일각에서는 PPL의 경제적 효과를 고려했을 때, 무작정 비난하거나 지양할 일이 아니라고 말한다. 드 라마에 등장한 PPL 상품이 불티나게 팔려나간 사례들이 등장하면서 PPL의 효과가 입증 됐기 때문이다. 특히 한류열풍으로 드라마 속 PPL이 해외시장에서도 효과를 거두면서 각광받는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PPL 시장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시청자의 거부감’을 해소하는 일이 급선무라는 목소리가 높다. 이 때문에 드라마 제작자들은 극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는 PPL을 적용하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드라마에 등장한 PPL 가운 데 호평받은 대표적인 사례가 tvN 드라마 ‘미생’이다. 미생은 드라마의 주 배경인 회사 사무실에서 각종 사무용품이나 먹거리를 PPL로 노출했다. 시청자의 눈에 거슬리지 않으 면서 극의 몰입에도 방해되지 않는 최적의 PPL인 셈이다.’ 이런 기사 내용을 보면 PPL 이 좋은 면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양면을 다룬 가설을 우리 조 원들은 가설을 세워보았다.

3. 연구문제와 가설

* 왜 이런 가설이 도출되게 되었는지에 대한 설명 또한 포함 되어야 함
* 각 가설에 대한 설명과 함께 관련 변인의 종류 (IV, DV, etc) 설명

<T-TEST>

 ‘시청자의 PPL에 대한 인식이 시청자의 PPL 제품의 구매 의향에 영향을 끼칠 것이다.’
 +[TV 드라마의 PPL광고가 패션브랜드 선호도 및 패션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조윤정]이라는 논문을 보면 평소 PPL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인 사람이 즐겨 보던 드라마에 PPL 상품이 노출이 되었을 때, 그 PPL 상품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구매 가능성이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면에 PPL를 선호하지 않는 사람들이 평소 즐겨보던 TV 드라마에 PPL 상품이 나왔을 때, 그 상품에 대해서 호감도가 떨어져 그 상품을 구매하지 않는 경향을 보인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PPL에 대한 인식이 그 PPL 상품의 구매의향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판단한다.
 + 이 가설에서 시청자의 PPL에 대한 인식이 독립변인으로 작용하였고, 시청자의 PPL 제품의 구매 의향에 끼치는 영향이 종속변인으로 작용하였다. 

<F-TEST>

 ‘PPL이 포함된 프로그램의 특성과 PPL의 연관성은 그 PPL에 대한 호감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PPL이 포함된 지상파 오락 프로그램 평가 결정 요인(박수경, 2014.8)]에선 서로 쫓고 쫓기는 프로 그램 특성상 프로그램 출연자들이 모 브랜드의 아웃도어 의류를 단체로 입은 것에 대한 거부감이 없을 것이고 나아가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과 지나친 상품 광고라고 생각하여 시청의 불편함을 느낄 것이라는 의견으로 두 가지의 상반된 견해가 프로그램 평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이 견해를 확인하기 위해 이런 가 설을 도출하게 되었다.
 + 이 가설에서 PPL이 포함된 프로그램의 특성이 독립변인, PPL에 대한 시청자의 평가가 종속변인으로 설정되었다.

<FACTORIAL ANOVA>

 ‘PPL의 표현 양식과 배치 방법 사이에 상호의존적인 관계에 따라 시청자들의 PPL에 대한 거부감의 양이 달라질 것이다.
 + 표현 양식은 시각적 양식(visualonly, VIS), 청각적 양식(audioonly, AUD) 및 시청 각적 양식(Combined audio-visual,AV)으로 다시 구분된다……PPL의 유형을 촉진을 위한 전 략적인 차원으로 분류 하였는데 제품이나 상표명의 가시성,등장인물의 제품사용,등장인물 에 의한 제품의 구체적인 언급,주인공의 직접적인 제품사용 언급의 네 가 지로 분류하였 다. -[간접광고의 배치유형과 소비자의 인지욕구에 따른 간접광고 효과연구(강진이) 中] 이 내용을 보면 표현 양식과 배치 방법이 다양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지나친 간접광고로 인 해 사람들의 거부감이 계속하여 증가하고 있는데 이것은 표현 양식과 배치 방법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예상된다. 예를 들어 등장인물이 계속하여 들고 있는 등 시각적으로 한 상품이 계속 보여지고 사람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할 것이다. 하지만 그 상품이 시각적인 요소인 것은 같지만 그저 배경으로 쓰이는 간접광고라면 그다지 거부감이 생기지는 않을 것이다. 이런 것을 보면 표현 양식과 배치 방법 사이에는 상호관계가 있고 이러한 관계가 시청자들이 느끼는 거부감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 PPL의 표현(시각적, 청각적, 시청각적) 방식과 배치 방법(모호한 배치, 돌출적 배치) 사이에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독립변인으로 정했고, 시청자들의 PPL에 대한 거부감의 양을 종속변인으로 정했다. 

<Regression>

 ‘드라마 등장인물의 매력도가 PPL 제품에 대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광고학연구: 23권 7호(2012년) TV 드라마 PPL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를 보면 등장인물의 매력도가 PPL 제품을 평가하는데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 가 있다. 비슷한 맥락의 예로 광고회사가 다소 가격이 비싸지만 인지도 높고 대중들의 많은 사랑을 받는 스타를 캐스팅하는 이유는 결과적으로 얻는 수익이 더 클 것이라고 예측 하기 때문일 것이다. 높은 인지도, 대중들의 사랑을 받는 정도와 등장인물의 매력도가 반드시 비례한다고 말할 순 없지만 그러한 관점에서 볼 수도 있다고 생각해서 이러한 가설을 도출하게 됐다.
+드라마 등장인물의 매력도를 독립변인으로 놓았고, PPL 제품에 대한 선호도를 종속변인으로 놓았다. 

<Multiple Regression>

  ‘PPL이 노출된 TV 프로그램의 시청률과 그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의 선호도가 PPL 제품의 구매 욕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제10권 제3호, 2008TV드라마 의상관심도, 유행관여도, 자의식 수준이 PPL(Product Placement)효과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논문을 봤을 때, TV 프로그램의 시청률이 높을수록 그에 따른 인지도나 신뢰도를 바탕으로 시청자들이 TV 프로그램에 노출된 PPL 제품을 구매하는데 더 망설임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에 반면 시청률이 낮으면 그 TV 프로그램에 나오는 PPL 제품을 사려는 구매 욕구가 비교적 더 낮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그래서 이 가설을 지지한다. 
 +PPL이 노출된 TV 프로그램의 시청률과 그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의 선호도를 독립변인으로 놓았고, PPL 제품의 구매 욕구에 끼치는 영향을 종속변인으로 놓았다. 

4. 데이터 수집설계

* 샘플 수집에 대한 설명
* 데이터 수집 방법에 대한 설명 (실험, 서베이 둘 중 하나를 선택)

<T-TEST>

- 도출된 가설을 보면 시청자가 가지고 있던 PPL에 대한 인식이 그 드라마를 보는 시청자가 드라마에 노출된 PPL 상품을 구매할 가능성에 대해서 예상하는 가설이다. 따라서 이 가설은 개인이 PPL에 대한 인식의 정도에 따른 PPL 상품을 살 가능성을 설문 조사를 통해 수집, 분석해야 할 것이다. 이런 식으로 이 가설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PPL이 담긴 드라마를 평가하는 서베이를 설계해야 할 것이다.

<F-TEST>

  1. 이 가설은 PPL이 포함된 프로그램이 가지고 있는 특성과 그 PPL이 가지고 있는 특성의 관련성에 따른 해당 PPL에 대한 평가에 대한 예측이다. 만약 PPL과 그 PPL이 노출된 프로그램이 관련성이 없다면 시청자들은 이 PPL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해야 한다. 이는 PPL과 프로그램이 관련성이 있는 영상과 PPL과 프로그램이 관련성이 없는 영상으로 비교 분석되는 서베이를 설계해야 할 것이다.

<Factorial ANOVA>

  1. 이 가설은 PPL을 사용하고 있는 TV 프로그램을 적극 사용해야 연구할 수 있는 가설이다. 특히 PPL를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드라마를 사용해야 보다 정확하고 확실한 연구 결과가 나올 것이다. 그러므로 PPL를 사용하는 드라마와 사용하지 않는 드라마를 연구 대상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이와 관련된 데이터는 공공데이터포털의 방송통신광고산업통계 자료를 통해 PPL의 표현방식과 배치방법을 리서치하고, 이를 통해 측정 기준을 선정하였다.

<Regression>

- 이 가설은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드라마 등장인물의 매력도와 그 드라마 속에서 노출되는 PPL 제품에 대한 선호도를 서베이를 통해 알아봐야 증명 가능한 가설이다. 그렇게 해야 드라마 등장인물의 매력도와 PPL 제품 사이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과정에서 피실험자는 평소 좋아하던 배우와 관심 없던 배우가 등장하는 드라마를 시청하고 그 드라마 속 등장하는 PPL 제품에 노출되어 그 PPL 제품를 구매할 것인지에 대한 설문 조사를 설계하였다.

<Multiple Regression>

  1. 이 가설은 PPL이 노출된 TV 프로그램의 시청률과 그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의 선호도가 PPL 제품의 구매욕구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를 정확히 해야만 정확한 결과값이 나올 수 있는 가설이다. 그러므로 리커트 5점 척도를 이용하여 서베이를 실시하여 선호도에 따른 구매욕구 사이에 어떠한 관계가 형성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서베이를 설계하였다.

5. 관련 변인의 측정

* 각 가설과 관련된 변인들의 측정방법과 수준에 대해서 설명
* 설문을 통해서라면 설문(survey)문항(questionnaire)을 만들어 기술, 설명 (설문서베이 설계)
* 실험(experiment)을 통해서라면 어떻게 데이터를 측정하여 저장할 것인지 설명 (실험 설계)

<T-TEST>

 a) 실험 대상 : 전 연령대(20대~60대)의 소비자층
 b) 실험 방법

ⅰ. 실험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PPL에 대한 인식에 대한 설문, 해당 프로그램과는 전혀 관련성이 없는 PPL에 대한 사전 설문(각 4점 척도)
ⅱ. 실험 참가자에게 보여줄 영상은 드라마와 버라이어티 예능 2가지로 구분하고 각각 관련성이 있는 PPL이 노출되는 영상 2개, 관련성이 없는 PPL이 노출되는 영상 2개, 총 8개의 영상을 준비한다.
ⅲ. 참가자들에게 영상을 보여준 후 각각의 PPL에 대한 평가를 한다.

<F-TEST>

 a) 실험 대상 : 전 연령대(20대~60대)의 소비자층
 b) 실험 방법

ⅰ. 실험 참가자를 대상으로 PPL 제품과 해당 PPL 제품이 노출된 프로그램이 서로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한 사전 조사를 실시 (Y/N)
ⅱ. 실험 참가자에게 PPL 제품과 해당 PPL 제품이 노출된 프로그램이 서로 연관성이 있는 영상과 연관성이 없는 영상을 각각 준비한다.
ⅲ. 참가자들에게 영상을 보여준 후 각각의 PPL에 대한 선호도를 평가한다. (5점 척도)

<Factorial ANOVA>

 a) 실험 대상 : 10대부터 60대 (드라마 주 시청자)
 b) 실험 방법

ⅰ. 시각-모호, 시각-돌출, 청각-모호, ………, 시청각- 돌출적 배치의 표현방식-배치방법을 따르는 총 6가지의 영상을 피실험자들에게 노출시킨다.
ⅱ. 각 영상의 PPL 거부감 정도를 5점 리커트 척도로 조사한다.

<Regression>

 a) 실험 대상 : PPL제품이 자주 접하는 연령대
 b) 실험 방법 
ⅰ. 실험 참가자를 대상으로 드라마 등장인물의 매력도를 사전 조사한다. (4점 척도)

ⅱ. 실험 참가자에게 드라마 속 노출된 PPL 제품의 영상을 보여준다.
ⅲ. 참가자들에게 영상을 보여준 후 각각의 PPL에 대한 선호도를 평가한다.

<Multiple Regression>

 a) 실험 대상 : 주 TV 시청자 연령층
 b) 실험 방법
ⅰ. 실험 참가자를 대상으로 드라마 등장인물의 매력도를 사전 조사한다. (4점 척도)

ⅱ. 실험 참가자에게 드라마 속 노출된 PPL 제품의 영상을 보여준다.
ⅲ. 참가자들에게 영상을 보여준 후 각각의 PPL에 대한 선호도를 평가한다.

6. 데이터 분석 및 결과

* 데이터 수집 후, 통계적 분석을 한 후
* 그 결과를 기록, 설명하고
* 그것이 의미하는 것에 대해서 논함

<T-TEST>

결과값에 따르면, 우선 두 모집단 평균차이 검증에서는 두 모집단의 분산이 같다는 가정하에 t-test를 사용한다. Levene의 등분산 검정 결과 유의확률은 .561로서 α=.05에서 영가설을 부정하지 못한다. 따라서 등분산 가정에는 문제가 없다.
등분산이 가정된 경우 양측 검증에서 t-value가 1.649이고 p-value는 0.772로 나타나 영가설을 부정하지 못했다. 따라서 시청자의 PPL에 대한 인식은 시청자의 PPL제품의 구매의향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설은 지지 되지 못한다.

<F-TEST>
표에 따르면 p-value=.000이므로 a=.05에서 유의적이다. 즉, 영가설을 부정하고 PPL이 포함된 프로그램이 특성과 PPL의 연관성은 그 PPL의 호감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을 지지한다.

<Fatorial ANOVA>

개체-간 효과 검정
종속 변수:점수
소스 제 III 유형 제곱합 자유도 평균 제곱 F 유의확률 부분 에타 제곱
수정 모형 5.415a 5 1.083 2.395 .045 .130
절편 545.469 1 545.469 1206.568 .000 .938
노출정도 .001 1 .001 .002 .964 .000
시청각 1.980 2 .990 2.190 .119 .052
노출정도 * 시청각 1.374 2 .687 1.520 .225 .037
오차 36.167 80 .452
합계 780.000 86
수정 합계 41.581 85
a. R 제곱 = .130 (수정된 R 제곱 = .076)
유의확률이 0.05보다 크므로 무의미하다. 정확하게 말해 영가설을 부정하지 못한다.

다중 비교
종속 변수:점수

(I) 시청각	(J) 시청각	평균차(I-J)	표준오차	유의확률	95% 신뢰구간
					하한값	상한값

Tukey HSD dimension2 시 dimension3 시청 .0076 .16984 .999 -.3980 .4132

			청	.5213*	.18590	.017	.0774	.9652
	시청	dimension3	시	-.0076	.16984	.999	-.4132	.3980
			청	.5137*	.20464	.037	.0250	1.0024
	청	dimension3	시	-.5213*	.18590	.017	-.9652	-.0774
			시청	-.5137*	.20464	.037	-1.0024	-.0250

Scheffe dimension2 시 dimension3 시청 .0076 .16984 .999 -.4160 .4313

			청	.5213*	.18590	.024	.0576	.9850
	시청	dimension3	시	-.0076	.16984	.999	-.4313	.4160
			청	.5137*	.20464	.048	.0033	1.0241
	청	dimension3	시	-.5213*	.18590	.024	-.9850	-.0576
			시청	-.5137*	.20464	.048	-1.0241	-.0033

Bonferroni dimension2 시 dimension3 시청 .0076 .16984 1.000 -.4077 .4230

			청	.5213*	.18590	.019	.0667	.9759
	시청	dimension3	시	-.0076	.16984	1.000	-.4230	.4077
			청	.5137*	.20464	.042	.0133	1.0141
	청	dimension3	시	-.5213*	.18590	.019	-.9759	-.0667
			시청	-.5137*	.20464	.042	-1.0141	-.0133

관측평균을 기준으로 합니다.
오류 조건은 평균 제곱(오류) = .452입니다.
*. 평균차는 .05 수준에서 유의합니다.

프로파일 도표

<Regression>

결정계수 (R제곱)에 의해 독립변수가 종속변수 변화의 66.9% 설명
회귀모형 (회귀식)이 유의함.

회귀계수 b가 유의함

<Multiple Regression>

진입/제거된 변수b
모형 진입된 변수 제거된 변수 방법
1 시청률, 선호도a . 입력
a. 요청된 모든 변수가 입력되었습니다.
b. 종속변수: PPL선호도

모형 요약b
모형 R R 제곱 수정된 R 제곱 추정값의 표준오차
1 .711a .505 .493 .77328
a. 예측값: (상수), 시청률, 선호도
b. 종속변수: PPL선호도
다중회귀모형의 설명변량 50.5%

분산분석b
모형 제곱합 자유도 평균 제곱 F 유의확률
1 회귀 모형 50.706 2 25.353 42.399 .000a

잔차	49.631	83	.598		
합계	100.337	85			

a. 예측값: (상수), 시청률, 선호도
b. 종속변수: PPL선호도
다중회귀모형은 적합(유의함)
계수a
모형 비표준화 계수 표준화 계수 t 유의확률 공선성 통계량

B	표준오차	베타			공차	VIF

1 (상수) 1.015 .237 4.276 .000

선호도	.671	.073	.711	9.189	.000	.996	1.004
시청률	-.210	.182	-.089	-1.152	.252	.996	1.004

a. 종속변수: PPL선호도

공선성 진단a
모형 차원 고유값 상태지수 분산비율

			(상수)	선호도	시청률

1 1 2.687 1.000 .02 .02 .04

2	.236	3.375	.03	.20	.83
3	.077	5.914	.95	.78	.13

a. 종속변수: PPL선호도

잔차 통계량a

최소값	최대값	평균	표준편차	N

예측값 1.4762 3.6988 2.6163 .77236 86
잔차 -2.48915 2.31416 .00000 .76413 86
표준 오차 예측값 -1.476 1.402 .000 1.000 86
표준화 잔차 -3.219 2.993 .000 .988 86
a. 종속변수: PPL선호도

7. 토론 및 결론

* 데이터 분석 결과와 관련하여 관심사에 대한 연구를 갖는 의미와
* 연구가 갖는 장점, 문제점 등에 대해서 논함

시청자의 PPL에 대한 인식이 시청자의 PPL 제품의 구매 의향에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가설 1에서 긍정적인 인식과 부정적인 인식에 따라 유의미한 평균의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T 검증에 의해 영가설이 지지되었으므로 가설1은 채택되지 못했다. 즉, PPL에 대한 인식이 시청자의 PPL제품의 구매 의향에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PPL이 포함된 프로그램의 특성과 PPL의 연관성은 그 PPL에 대한 호감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는 가설2는 이항검정에 의해 연구가설이 지지되어 채택되었다. 이는 프로그램이 가진 특성이 해당 프로그램에서 노출된 PPL에 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PPL의 표현 양식과 배치 방법 사이에 상호의존적인 관계에 따라 시청자들의 PPL에 대한 거부감의 양이 달라질 것이라는 가설3은 반대로 PPL의 노출 정도, 배치방법의 상호작용에 대해서 유의하지 못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상호작용이 아닌 각각의 변인에서도 유의미한 결과를 얻지 못했으므로 이는 PPL의 표현 양식과 배치 방법이 PPL에 대한 거부감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드라마 등장인물의 매력도가 PPL 제품에 대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4는 회귀검정을 이용하여 도출된 회귀식이 유의했고 그에 따른 회귀계수가 영가설을 부정하여 가설 4는 채택되었다.
PPL이 노출된 TV 프로그램의 시청률과 그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의 선호도가 PPL 제품의 구매 욕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5에서는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유의한 분석모형을 세웠지만 유의확률이 영가설을 지지했으므로 가설5는 채택되지 못했다.
TV프로그램에 노출된 PPL의 구매욕구를 증가시키는 요인을 찾는 이 연구는 PPL이 포함된 프로그램의 특성과의 연관성과 그 프로그램에 등장한 인물의 매력도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게 되었다.
만약 이 연구가 설문이 아닌 실험으로 설계되었다면 더 정확한 답변을 기대할 수 있었을 것이다. 또 설문을 4점 척도가 아닌 5점이나 7점 척도로 설계하였다면 결정계수나 유의확률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있었다.

미디어통계그룹과제

c/ms/2016/group_18.txt · Last modified: 2016/07/01 15:03 by hkimscil

Donate Powered by PHP Valid HTML5 Valid CSS Driven by Doku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