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liability
Reliability
신뢰도란 반복적으로 동일결과가 나오는가에 관한 문제이다 (반복성, repeatition). 내 몸무게를 잴 때 사용하는 저울이 어떤 때에는 100kg을 가르키고, 어떤 때는 65kg을 가르키는 등, 매번 잴 때마도 틀려진다면 반복성이 없는 저울이므로 신뢰도가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신뢰도가 정확도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만약 나의 몸무게가 65kg인데, 어느 한 저울이 매번 지속적으로 70kg을 가르킨다면 이 저울의 신뢰도는 문제가 없지만 정확도에는 문제가 있다고 하겠다. Validity 섹션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힘의 세기를 측정하기 위해서 교실의 의자를 어깨 위로 드는 것을 선택하였다고 가정하고, 연구자가 “의자를 드는 행위”와 “힘의 세기”에 관한 의문을 가졌다면 이는 Validity에 관한 문제이지 Reliability에 관한 문제는 아니다.
예,
공장노동자의 사기 (바비, 2004): 어느 것이 더 reliable한가?
- 노동 분위기를 파악 측정하는 방법
- 기록을 수집하는 방법 (노동조합, 고충처리)
- 이 문제는 validity에 대한 토론의 여지 또한 가지고 있다.
Reliability 를 테스트하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test-retest (검사-재검사)
- Test-Retest Reliability (retest reliability) = Checking consistency - the reliability of a test measured over time.
- The same people taking the same test again at different times to see if the scores are the same.
- See the correlation between the two test (measurements)
- half- test (반분법)
- 10개 문항의 racism 측정 테스트
- 5개씩 나누어서 측정해 본후, 2군집의 결과가 유사한지 파악
- 기존 측정과의 비교
reliability.txt · Last modified: 2019/05/13 08:32 by hkimscil